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

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.

서브타이틀 영역

본문영역입니다.

캠핑장시작하기

[유용한 매듭법] 옭매듭

  • 관리자
  • 2018-10-23 09:47:04.0
  • 조회수 1463

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. : dhfraoemq.jpg

캠핑시작하기

유용한 매듭법
옭매듭

────


캠핑장 에서는 줄을 사용하는 일이 잦다. 텐트나 타프, 플라이를 칠때 스트링은 필수다. 또 나무와 나무 사이에 줄을 걸어 빨랫줄을 만들 수도 있다. 해먹을 칠 때도 줄이 필요하다. 줄을 잘 다루려면 매듭법을 알아야 한다. 이를테면, 타프나 텐트, 해먹의 스트링을 강하게 당기려면 어떤 매듭법이 필요한지 알고 있어야 한다. 또 굵기가 서로 다른줄을 이어서 사용할 때도 제대로 매듭법을 알고 있어야 곤란을 겪지 않는다. 매듭법을 익혀두면 캠핑장은 물론 등산이나 배를 탈 때,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. 상황에 따라사용할 수 있는 매듭법 몇 가지만 알고 있어도 주변 사람들에게 ‘아웃도어 전문가’소리를 듣는다.


< 옭매듭 > 

오버핸드매듭(overhand knot)이라고도 부른다. 매듭법의 기초가 되는 매듭이며 일상 생활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매듭이다. 특히, 이 매듭은 다른 매듭을 한 다음 줄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마무리로 활용한다. 만약 본 매듭이 풀렸다 하더라도 옭매듭이 한 번더 안전장치가 되어주는 것이다. 옭매듭은 워낙 쉽기 때문에 누구나할 수 있다. 그러나 다른 매듭을 한 다음 옭매듭으로 마무리하는 것은 반복적으로 연습하지 않으면 쉽게 잊어버린다.

 

이럴 때 사용하세요 

-매듭을 만들고 난 뒤 마무리할 때(옭매듭 마무리). 

-2개의 줄을 이어 사용할 때 (되감기 옭매듭). 

-줄을 고정시킬 때(고리 옭매듭)

 

옭매듭

옭매듭

 

사용된 텍스트, 사진,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.

댓글 입력 영역
댓글쓰기